2020. 12. 20. 21:42ㆍ카테고리 없음
내게 맞는 게이밍 모니터를 고를 때는 고려해야할 점이 너무 많습니다.
자신의 사용환경과 성향에 정확히 맞는 제품을 고르기 위한 가이드를 말씀드릴께요.
게이밍 모니터 선택의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중요한 3가지 요소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1. 게임의 종류
- 나는 무슨 게임을 어느정도의 비중으로 하는가?
게임에 따라 고주사율의 필요한 정도가 다르고
게임의 무게(?) 에 따라 그래픽카드가 출력할 수 있는 주사율이 다릅니다.
2. 그래픽카드
- 내가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는 어느 수준의 모니터까지 뽑아낼 수 있는가?
3. 게임과 비게임 사용 비중
- 오로지 게임만을 위한 모니터인가? 아니면 영상 시청이나 웹서핑의 비중도 높은 편인지도 중요합니다.
1. 그럼 게임 종류별로 고주사율이 필요한 정도는 어떨까요?
화면 전환이 많은 게임일 수록 부드러운 화면이 필수적이고 이런 경우 고주사율은 더 필요합니다.
FPS 게임들이 고주사율이 꼭 필요한 게임들이구요, 반대로 화면이 정적인 게임들은 굳이 고주사율이 필요없습니다.
카드게임이나 캐주얼한 스팀게임류가 그렇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퀄리티가 매우 좋은 오픈월드 AAA게임이나 RPG 류 게임들은 스토리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주사율이 FPS 게임에 비해서는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그래도 쾌적한 게임 체감을 위해서는 주사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게임 체감 퀄리티는 높아집니다.
게임 별로 추천드리는 패널타입도 다른데요, 사실 TN 패널은 빠른 응답속도 이외에는 색감/시야각에서 모두 IPS와 VA 패널에 비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빡겜 FPS 용도가 아니면 요즘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IPS VA도 빡겜용도가 아니고, 잔상에 아주 민감한 분들이 아니면 FPS 게임 하는데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로 표시했습니다.
TN패널도 AAA게임이나 MOBA 장르의 게임을 즐기기에 문제는 없으니 ▲ !!
2. 내 그래픽카드에 맞는 모니터는 어떤 사양일까?
FHD 144Hz 냐 QHD 144hz냐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 같습니다.
(내장 그래픽 쓰시는 분들은 144Hz모니터 보다는 75Hz 정도로 가셔도 좋습니다)
배그, 오버워치, 카스, 롤, 피파, 와우 등 AAA급 게임이 아닌 가벼운 게임 위주로 하시는 분들은 그래픽카드가 1060 6G만 되도 FHD 144Hz로 가셔도 됩니다.
그리고 2060 super나 그 이상급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면 QHD 144Hz를 완벽하게 방어하지는 못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QHD 해상도에서 100Hz 이상 주사율을 뽑아줄 수는 있고, 60Hz에서 100Hz 수준만 되더라도 화면 전환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QHD 144Hz 모니터로 가시는 게 맞습니다.
그래픽 카드/게임별로 자세한 벤치마크 정보는 아래 링크의 퀘이사존에서 확인해보시면 내 그래픽 카드로 어떤 게임에서 어느정도의 주사율이 나올 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quasarzone.com/bbs/qc_qsz/views/325552
3. PC로는 게임만 하나요? 유튜브도 보고 넷플릭스도 봐요